본문내용 바로가기
글자크기
전체메뉴메뉴닫기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링크

현재 자신이 금융사기에 취약한 상태인지 확인해보세요!

  • 전기통신금융사기
  • 투자사기
총 문항 수   1/8
Q.
01
모르는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라도 망설임 없이 받는 편입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모르는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는 경계해야 합니다. 부득이한 이유로 저장되지 않은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많이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상대방이 갑자기 돈을 빌려달라는 등의 금전요구를 하는 경우 경계하고 본인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지인을 사칭하는 경우 사기범은 모르는 번호로 전화를 건 이유로 자신의 핸드폰이 망가져서 다른 사람의 핸드폰을 빌렸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를 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경우 교묘한 언변으로 사람을 속이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Q.
02
공동인증서는 개인컴퓨터(PC)나 이메일에 저장하여 사용하십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해킹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공동인증서는 보안을 위한 수단이지만 컴퓨터 하드나 이메일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는 해킹을 당할 경우 손쉽게 유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기범들이 PC를 해킹하여 공동인증서 유출 및 인터넷 주소 변경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동인증서가 유출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짜 은행 사이트를 통해 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도 유출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메일에 저장하는 경우 따로 USB나 보안토큰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만 이메일이 해킹당하면 이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Q.
03
여러 개로 하면 헷갈린다는 이유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통일하여 사용하십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해킹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너무 많은 상황, 헷갈린다는 이유로 하나의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모든 곳에 사용하고 계신가요? 한 곳만 해킹을 당하더라도 모든 곳에서 해킹을 당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금융소비자들 자신이 보안을 철저히 하여 해킹 위험을 줄인다고 하더라도 해킹범들의 위험을 완전히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금융회사 등이 해킹 당해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Q.
04
친구가 메신저로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 의심없이 빌려주시겠습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메신저피싱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친구가 갑자기 메신저로 돈을 빌려달라고 했을 때 의심없이 빌려주는 것이 진정한 친구일까요? 최근 메신저피싱 사례가 다른 금융사기에 비해서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메신저피싱은 비교적 최신 수법으로 보이스피싱에 주로 사용되던 전화나 문자에 비해 사람들의 경계심이 적기 때문에 방심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기범들은 단순히 이름만을 도용하는 것이 아니라, 메신저나 이메일을 해킹하여 연락처를 알아낸 다음 그 사람의 흉내를 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친구나 가족이라고 하더라도 갑자기 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경계하고 주의하셔야 합니다.

Q.
05
검찰이나 경찰, 혹은 금융회사에서 전화가 와서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돈을 이체하라고 한다면 따르시겠습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검찰이나 경찰, 금융감독원이나 금융회사 등은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돈을 따로 보관해주지 않습니다. 기관명과 계좌번호를 이야기하며 돈을 이체하면 안전하게 보관해주겠다고 하는 경우 사기이니 따라서는 안됩니다.

검찰이나 경찰을 사칭한 뒤 금융사기 용의자라면서 재판에 출석해야 한다고 협박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 경우 계좌가 사기범죄에 도용되었으니 계좌를 해지하고 금액을 국가안전계좌로 보내라고 요구하였습니다. 공포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고소장이나 압수수색, 구속영장 등을 보내는 경우도 있으나 진짜 검찰은 이러한 서류를 전화로 보내지 않으며 현금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Q.
06
개인컴퓨터(PC)나 핸드폰에 항상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십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해킹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은 PC나 핸드폰은 해킹을 당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물론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였다고 해킹을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주기적으로 PC나 스마트폰의 보안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보안프로그램은 오히려 해킹의 통로로 이용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보안프로그램 설치 시 반드시 검증된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한 이후에도 자동업데이트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Q.
07
대출이 필요한 상황인데 마침 은행에서 좋은 조건의 대출을 안내하면서 기존 대출의 상환을 요구하거나 수수료를 선불로 지급하라고 합니다. 대출을 받으시겠습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보이스피싱, 스미싱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출빙자형 사기‘ 유형입니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준다고 유혹하여 수수료를 선불로 받고 잠적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다른 사례도 있습니다. 현재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고 있는지 파악하고 낮은 금리의 대출로 전환해주겠다고 유혹한 다음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받은 대출을 상환하라고 요구합니다. 상환 받는 계좌는 사기범의 계좌로, 사기범은 돈을 받은 다음 잠적합니다. 이 사례는 해킹과 연계되어 일어난 사건으로 핸드폰에 ‘전화 가로채기‘라는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피해자로 하여금 사기범이 은행 직원이라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높은 금리를 낮은 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환대출의 경우 기존 대출의 상환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Q.
08
금융사기 사례를 다룬 기사나 교육자료, 팜플렛 등을 읽어보셨거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교육을 받으신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아니오”라고 대답하셨나요?
금융사기에 취약한 상황입니다.

금융사기 수법은 계속 변화하고 교묘해지지만 단기간에 급변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이미 일어난 금융사기 사례를 통해 주요 사기수법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금융사기를 당할 위험도 줄어듭니다.

지금까지 금융사기 교육을 받으신 적이 없거나 금융사기 사례를 다룬 기사를 읽어 보신 적이 없다면 이제부터라도 읽어보세요!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는 말처럼 사기수법에 대해 잘 아는 것이 금융사기 예방의 핵심입니다.

총 문항 수   1/14
Q.
01
과거에 투자 전문가를 이용할 때 전문가가 공식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한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아니요”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격도 없는 사람이 투자 상품을 판매한다면 매우 경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규제의 테두리 밖에서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무조건 정직함 또는 실력 보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판매 직원의 행위가 규제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자격증이 없는 경우보다 당신이 좋은 해결 방법들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격증이 있다는 말만 믿어서는 안 됩니다. 실제로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된 합법적인 자격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자격증을 보유한 것처럼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투자자들이 투자 전문가를 이용할 때 공식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사기에 노출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미리 자격증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를 클릭하시면 금융투자전문인력 및 FP 협회 재무상담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금융투자협회 전문인력조회 : https://finpro.kofia.or.kr:17443/UserSearch.html ▶ FP 협회 재무상담사 확인 : http://www.fpkorea.com/Membership/search.asp

Q.
02
관심 있던 투자에 투자금을 모집하는 회사가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확인해 본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아니요”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도권 금융회사가 아니면서 투자를 권유하는 회사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법률에 따라 인가나 허가를 받지 않거나 등록ㆍ신고 등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불특정 다수에게서 자금을 조달해 많은 투자자들의 돈을 가로챈 금융사기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 업체에 대한 투자금은 법적 보장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아닌지 확인하려면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는 유사수신행위에 관한 제보 및 상담도 받습니다.
아래를 클릭하시면 금융투자전문인력 및 FP 협회 재무상담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 http://www.fcsc.kr/D/fu_d_01_05.jsp ▶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상담 : ☎ 국번없이 1332

Q.
03
투자를 고려했던 주식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지 확인해 본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아니요”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인 경우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지 않아 가치를 평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거래에 대한 보증기관 없이 개인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장주식과 비교할 때 안전성이 떨어지며, 특히 매도하고 싶을 때 매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비상장 주식은 상장 조건을 갖추지 못한 신생기업에서 발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위험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투자와 관련된 사기 수법을 살펴보면, 지금은 비상장이여서 매우 낮은 가격에 투자할 수 있으며, 곧 상장이 될 것이고, 상장되고 나면 주가가 크게 오를 것이라며 투자자들을 현혹합니다.
만약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이 비상장 주식이라면 비상장 이유에 대해 확실히 알고, 더욱 신중하게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거래소 상장 여부는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 : http://kind.krx.co.kr/main.do?method=loadInitPage&scrnmode=1

Q.
04
다음과 같은 사업이나 주식에 투자한 적이 있습니까?
“신생기업 또는 신기술에 투자, 너무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주식”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의 피해자들은 상장되지 않은 주식이나 위험이 높은 투자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보가 많지 않고 정보를 찾아보기도 어려운 신생기업이나 신기술에 투자해서 사기를 당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혹시 주식이 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셨나요? 너무 싼 가격으로 거래되는 저가주는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가격에 거래되어야 저가주인지 궁금하시죠? 사실 저가주에 대한 기준은 애매해서 확실한 기준을 제시하기가 어려우나, FINRA 투자자교육재단에서는 저가주의 기준을 5달러(한화로 약 6,000원)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투기적 저가주(4달러 이하, 한화로 약 5,000원 이하)를 판매하지 않으며, 최소한 창업 후 10년이 넘은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등의 투자 철학을 가진 에드워드 존스(ED johns)라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Q.
05
다음 문항 중 가장 믿음이 가고 매력적인 투자는 어느 것입니까?
A
혹시 ①, ②, ③, ④ 중에 믿음이 가고 매력적인 투자가 있으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①은 미래 수익률에 대한 예측입니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오히려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예측만 한다는 것은 위험하며 또한 20%의 수익률은 현재 금융시장에 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과 비교할 때 지나치게 높습니다.

②는 과거 수익률에 대한 설명입니다. 과거 수익률을 가지고 미래 수익률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과거에 평균적으로 매년 10% 수익률을 얻었다는 말이 사실일지라도 미래에도 매년 10%의 수익률을 얻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③은 절대로 손실을 보지 않고, 확실히 보장되는 투자라고 설명합니다. 투자에는 반드시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절대로”, “확실한”이라는 말은 믿어서는 안 됩니다.
④는 ②와 마찬가지로 과거 수익률에 대한 설명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과거수익률이 미래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성공한 집단에 들어가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해서 부자가 되었다고 사기꾼들은 현혹합니다. 실제로 거기에 투자해서 부자가 된 사람이 있더라도 일단 신뢰를 쌓아 더 많은 투자자들을 모으려는 수법일 수도 있습니다. 즉, 나중에 투자에 참여한 사람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했으며, 이미 성공했다는 말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됩니다.

Q.
06
친구, 가족, 이웃, 직장동료 등 아는 사람이 추천한 투자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를 당한 미국 피해자들의 70%가 친구, 친척, 직장동료 및 이웃 등 아는 사람의 추천을 받고 투자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심리적으로 사람들은 아는 사람을 쉽게 믿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추천한 투자라면 객관적인 정보를 찾아보지 않고 단순히 말만 믿고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의사결정을 내리기 쉽습니다. 아는 사람들도 사기꾼들한테 속은 것일 수 있으니 충분히 시간을 갖고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사기 피해자들은 투자 전문가의 조언을 얻기보다는 스스로 판단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혼자서 투자 결정을 내리지 말고, 그 투자와는 이해관계가 없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Q.
07
친구, 가족, 이웃 직장동료 등 아는 사람이 추천한 투자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아볼까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전문가를 선택할 때 친구, 가족 또는 다른 신뢰할만한 사람에게서 추천을 받는 것은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추천 받은 투자 전문가의 자격과 경력을 확인할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사기꾼들이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입소문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Q.
08
요청한 적도 없는 금융상품 광고 전화는 수신 거부 번호로, 광고 문자 메시지는 스팸문자로 등록했습니까?
A
혹시 “아니오”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권유에 많이 노출될수록, 사기 피해를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투자 권유의 노출을 줄이려면, 불필요한 투자를 권유하는 전화가 왔을 때 전화를 끊고, 바로 발신자 번호를 수신 거부 번호로 등록하세요. 그리고 투자 광고 문자 메시지는 스팸문자로 등록하세요. 이러한 전화나 문자가 오기 시작하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평소에 조심하다가도 순간적으로 사기꾼들의 수법에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수신거부 또는 스팸문자로 등록해 놓는 것이 사기피해를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Q.
09
점심을 공짜로 주는 투자 세미나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자율규제기관(FINRA)의 조사결과, 공짜 점심을 제공하는 세미나에서 많은 문제점들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세미나에서 많은 경우 금융상품 판매 행사가 있었고, 오해할 소지가 있는 자료를 제공했으며, 대부분 후원자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습니다. 잠재적인 사기와 연관된 경우도 15%나 되었습니다. 투자사기 피해자들은 피해 경험이 없는 사람들보다 이러한 세미나에 더 많이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말을 꼭 기억하세요.

Q.
10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판매원의 전화가 왔을 때 이야기를 경청하거나 우편으로 온 판촉물을 자세히 읽어보십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기 피해자들은 일반인들보다 전화 판매권유를 경청하고, 판매 광고 우편물을 읽어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판매원의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듣고, 광고 우편물을 읽다보면 없던 관심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판매권유를 줄이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판매 권유의 발신자 번호를 수신차단 목록으로 등록하세요. 또한 전화번호나 주소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화를 받더라도 “아니요, 관심 없어요” 라고 말해 빨리 대화를 끝내야 합니다.

Q.
11
본인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한 문장은 어느 것입니까?
A
혹시 ② 를 선택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 피해자들은 평균수익률보다 수익률이 더 높고 더 위험한 투자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위험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높은 수익률만 좇다보면 곤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그리고 기대수익률이 높을수록 투자 위험도 더 크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합니다.

Q.
12
투자할 때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투자하시나요?
A
혹시 “아니오”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이 높고, 수수료가 비싸다고 해서 높은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복잡하다고 해서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투자하려는 것에 대해서 이해할 수 없다면 투자하지 마십시오. 그럼, 어느 정도로 이해를 하고 투자를 해야 할까요? 투자 내용을 가족들에게 설명했을 때 가족들도 이해할 정도로 충분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Q.
13
본인 또는 가까운 가족이 최근 질병 등으로 인한 건강상 어려움이나 금전문제를 겪은 적이 있습니까?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를 당한 고령 투자자들은 최근에 건강이나 금전 문제를 경험했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음이 슬프거나 우울할 때는 투자 결정을 내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Q.
14
평소에 성격이 매우 낙관적이신가요?
A
혹시 “예”라고 대답하셨나요?
그렇다면 투자사기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은 성격이 낙관적인 경우가 많았으며, 미래에 금전적인 손실이 발생한다면 기분이 어떨지 물어봤을 때에도 피해를 당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크게 기분 나빠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낙관적인 성격은 좋지만, 돈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너무 낙관적인 생각만 한다면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